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정보 및 꿀팁

테슬라 모델Y RWD후륜모델 중국산 ㅣ 만족할까?

by 01083046258 2023. 7. 24.

선 주문만 2.2만 명이라는 테슬라 모델 Y 중국산 차량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한국인들이 주문을 했습니다. 

 

 

차를 산 사람들은 만족할까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결론. 전기차에 대해서 테슬라에 대해서 굉장히 만족을 할 것이다.

하지만, 나중에는 주행거리가 너무 아쉬울것이다.

 

 

이렇게 결론을 지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 Y의 장점

내연기관과 비교를 하면 굉장한 장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첫째, 내연기관의 슈퍼카들과 비슷한 초반 가속력을 느낄수 있습니다. 

 >> 어차피 우리나라에서는 고속으로 달릴만한 도로가 잘 없습니다. 초반 가속력이 답답함을 없앨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기차는 이 혜택을 아낌없이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연기관차를 타다가 처음 전기차를 타면 초반가속력에 대해서는 무조건 만족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 만족감을 모델 Y라서 이렇다 하고 착각할 수도 있겠죠? 테슬람들이 그런 착각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둘째, FSD 자율주행. 

이건 다른 전기차와 비교해도 탁월히 좋다고 봅니다. 

물론, 아직  백 퍼센트 믿을 수는 없습니다. 저도 테슬라의  FSD를 사용해보진 않고 유튜브에서 사용영상만 봤지만 확실히 동급의 국내산 전기차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 보이긴 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굉장히 만족할만하다 생각됩니다. 

 

테슬라 모델 Y의 단점

 

첫째, 짧은 주행거리. 

중국산 LFP 배터리를 사용한 차량인데요. 

중국에서 판매량이 저조하다 보니 남는 차량을 한국으로 판매량을 돌려서 판매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내 기준으로 350km를 갈 수 있다고 인증 받았습니다. 

 

동급으로 갈수 있는 차량이 국내 전기차 중 쏘울부스터 EV (코나, 니로 등등)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차량 중 쏘울 부스터 EV가  386km를 갈 수 있다고 인증받았는데요. 

 

사실 쏘울부스터 EV만 하더라도  막상 타보면 다른 건 매우 만족스럽지만...  주행거리가 조금 아쉽습니다. 

 

그런데 테슬라 모델 Y는 이보다 더 짧은 키로수를 갈 수밖에 없으니.... 얼마나 부족한 느낌이 들지... 예상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LFP배터리는 더 무겁고 겨울에 NCM 배터리보다 더 주행거리가 짧아진다고 하는데요. 

 

쏘울 부스터 EV 같은 경우 인증은 386KM 갈 수 있다고 받았지만, 여름철기준 풀 충전 시 계기판에 470KM 정도 뜹니다. 

실제 타보면 오래 타서 남은 키로수가 임박할수록 주행가능거리만큼 못 탑니다. 

 

그래서 계기판에는 470킬로가 뜨지만 안전빵으로 400킬로 정도 탄다고 보면 되고요. 

 

 

겨울철에는 제법 줄어들어서..... 계기판에 400킬로 정도 뜨고 실제 350킬로 정도는 안전빵으로 타는 것 같습니다.

 

음.... 아마 제가 예측하기로는 테슬라 모델 Y는 제가 탄다면... 하루에 100킬로 에서 200킬로 사이를 타는 사람이 차를 몬다면 하루에 한 번  충전을 해야 할 듯합니다.

 

그래서 충전을 너무 잦게 해야 하기 때문에 짧은 주행거리가 안타깝습니다.  

 

 

 

한마디로 설명해서... 쏘울부스터 EV도 주행거리가 아쉬운데 그것보다 더 짧다니.... 

내가 타는 만큼 똑같이 모델 Y를 몬다면... 이건 뭐 하루에 한 번씩 꼭 충전을 해야 하겠구나... 싶다는 거....

 

 

이틀에 한번 정도만 충전해도 참 편하고 좋을 텐데... 그 점이 아쉽습니다. 

 

 

차는 개인적으로 모델 Y 굉장히 좋아 보이는데요. 주행거리만 500km 만 나오도록 해줬으면 최고의 만족도가 나오겠지만... 

실제 그렇게 되면 차가 너무 비싸지니깐 어쩔 수가 없었지 싶습니다. 

 

 

둘째, 비싸다.

 

역시나 아직까지는 너무 비싼 전기차... 짧은 주행거리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팔려버리면 아파트 지하주차장 같은 곳에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거 같습니다. 

 

그런데 하루에 한 번은 꼭 충전해야 하는 거라면 늘... 충전이 불안하겠죠. 

 

흐음.... 

 

주행거리가 너무 짧은데.... 그래서 제가 볼 땐 비쌉니다.ㅋ 

 

가성비 적인 최고의 선택

제가 볼땐 지금 시점에서 전기차를 선택할 때 최고의 선택은... 

 

지금은 코나 EV, 쏘울부스터 EV 같은 국내산 저렴한 전기차를 중고로 사서 타다가....

 

3년~5년 뒤 전기차가 배터리도 많이 발전하고 확실히 많이 싸지면....

 

기본으로 500킬로~600킬로는 가는 그런 시대가 오면...  FSD가 다른 차량에도 장착이 되는 완전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그때서야 조금 비싸더라도 좋은 전기차를 사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ㅎㅎ

 

 

이상으로 저렴한 전기차를 중고로 사서 매우 만족하면서 현재 타고 있는 유리오빠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