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분야 - 차유리

자동차유리복원 장점 과 단점 및 유리돌빵 과 스톤칩

by 01083046258 2023. 6. 12.

 

부산 경남(양산, 김해, 창원) 지역에서 자동차유리복원 한 분야만을 10년 이상 꾸준히 해온 유리오빠입니다. 

먼저 자동차유리복원 작업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잘모르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계신데요. 

이 글을 보시고 유리복원에 대해서 선입견 없이 볼 수 있도록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유리복원 장점

먼저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차유리에 돌빵이 생겨서 어찌할지를 모르는 분들께서는 가장 먼저 자동차유리교환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는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허탈감에 빠지게 됩니다. 

 

유리교환이 생각외로 너무 비싸다는 것인데요. 교환하면 끝이 아니라 "선팅"까지 새로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과 추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국산차의 경우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교환+썬팅" 비용을 50만 원 정도는 예상해야 하며 HUD(헤드업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에는 국산차라 하더라도 기본 100만 원 이상이 깨지게 된다는 걸 아시게 되실 겁니다. 

 

수입차 같은경우에는 국산차보다 더 비싸면 비쌌지 저렴하지는 않을 거고요. 

 

유리복원의 경우 100% 원래 유리로 돌아오는것은 아니지만 크랙의 상황에 따라 보통 50%~ 90% 정도의 복원율을 보여줍니다. 

 

최초에 돌빵을 당해서 가만히 놔두면 크랙이 길어지는것을 최대한 방지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유리값의 5~10%도 되지않는 저렴한 비용으로 교환하게 되면 버려질 유리를 살려서 쓸 수 있다는 굉장한 매리트가 있는 것이 자동차유리복원 기술입니다.   

 

자동차유리복원 단점

이렇게 좋은점만 있느냐 하면 또 그렇지는 않습니다. 

유리는 깨지게되면 모두 "다른 모양"과 "다른 크기"로 깨지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100원짜리 동전으로 가려질만한 사이즈의 크기가 최초발생한 크랙이 대다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더 큰 돌을 맞거나 더 쎄게 맞는다면 달걀만 한 사이즈의 크랙이 될 수도 있으며 별모양, 동그란 모양, 소문을 닮은 모양, 여러 갈래로 길어져버린 크랙 등 다양한 크랙의 형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돌빵의 속성입니다. 

 

자동차유리복원이 가능한 크랙이 있으며 이건 교환해야 겠다는 크랙이 있는데요. 

모든 크랙이 작업가능하지가 않은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유리는 중앙부분보다 끝으로 갈수록 약합니다 

즉, 유리끝부분에 돌을 맞았다 하면 곧바로 길어질 확률이 높으며 타격부위에 여러 갈래의 잔금이 있는 롱크랙의 경우에는 복원으로는 작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 수리를 한다고 해도 재발될 소지가 약간은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크랙이 수리가되는것이 아니며 돌에 맞은 유리의 위치에 따라 복원수리를 진행하여도 더 늘어날 소지가 있는 부분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리 끝쪽에 타격을 맞은 경우이며 끝에서 10센티 되는 지점까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알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리복원 전문가에게 파손 사진을 문자메시지로 보낸 다음 견적 및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크랙의 위치, 크기, 형태 등이 모두 다른데 말로만 설명하면 제대로 된 상담이 어려우니까요. 

 

유리돌빵과 스톤칩의 차이

대체적으로 자동차유리복원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 돌빵과 스톤칩은 다릅니다. 

사실 한글과 영어인 차이이지만 이것도 어느정도 크랙의 형태에 따른 구분이 필요해서 그렇게 나누는 것인데요.

 

그 기준의 첫 번째는 크랙이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크랙이 있을 경우에는 "돌빵" 이라고 부르며 약하게 맞아서 까진 형태로만 있을때는 "스톤칩"이라고 부릅니다.

유리돌빵 크랙 발생한 모습입니다유리돌빵 크랙 수리한 후의 모습
돌빵 수리전후 모습

위의 사진처럼 동그란 행태이지만 크랙이 있을경우에는 돌빵이라고 부릅니다. 

크랙은 별모양, 소눈모양, 일자형 등등 다양하지만 균열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 아래사진처럼 아직 크랙이 없는 경우에는 스톤칩이라고 일반적으로 부릅니다. 

 

이를 미리 알고서 상담을 하시는 게 도움이 되며 더 좋은 것은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크랙사진을 찍어서 전문가에게 문자로 보낸 뒤에 상담을 하는 게 가장 BEST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톱칩의 모습 (균열이 없는)스톤칩 수리후의 모습
스톤칩 수리 전후모습

 

이상으로 자동차 유리복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고요. 

백 퍼센트 원래유리처럼 되지는 않으며 작업 후에도 차량내부에서는 아지랑이 같은 잔상은 남는다는 것.

 

그리고 돌빵과 스톤칩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돌빵의 여러 사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