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분야 - 차유리

와이퍼 교환하다가 놓쳐서 깨짐 크랙 금이갔어요 ㅣ 와이퍼교환 방법

by 01083046258 2023. 6. 15.

목차

 

1. 와이퍼교환을 하다가 종종 발생되는 일

2. 크랙 발생 시 복원 업체에 찾아가면 가능할까?

3. 왜 안되나? 다른 건 30센티도 수리를 하던데!

4. 안전하게 와이퍼 교환하는 법

5. 차유리교환 싸게 하는 법

6. 와이퍼 교환하다가 발생한 크랙 모습 사진확대한 모습

 

1. 와이퍼교환을 하다가 종종 발생되는 일

앞유리가 잘 안 닦이는 것 같아서 와이퍼를 한 번씩은 교환해 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사실 와이퍼 문제가 아님에도 일단 와이퍼가 저렴하다 보니까 와이퍼를 교환하면 잘 닦일 거라 생각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데요.

 

주의사항을 알지 못하고 와이퍼를 바꾸다가 앞유리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엥?  와이퍼를 바꾸는데 앞유리가 뭔 상관이냐고요? 

 

와이퍼를 교환하려면 먼저 와이퍼 쇠뭉치를 들어야겠죠? 

그러고 나서 와이퍼 브러시 부분을 빼는데요. 

 

한쪽면 와이퍼를 빼놓고 다른 쪽도 같이 빼려고 하다가 올려놓은 와이퍼 쇠뭉치 부분을 건드려서 그게 그대로 아래쪽에 있는 유리를 강타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2. 크랙 발생 시 복원 업체에 찾아가면 가능할까?

혼자서 어떻게든 와이퍼를 교환하고 나서 며칠 지나고 나서 갑자기 자고 일어났더니 앞유리에 금이 가있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  이게 뭐지?  왜 유리에 금이 가있지? 하다가 블랙박스를 찾아봐도 아무리 봐도 누가 유리에 충격을 가하지도 않았고... 자고 일어났는데 유리에 금이 갔으니 당황스럽게 짜증이 날텐 데요.

 

어쩔 수 없이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유리복원이란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복원집에 문의를 합니다. 

 

문의를 해보니 사진을 보내달라고 하는데요. 

돌 맞은 자리가 있을 거니 그 부위를 근접으로 찍어달라고 할 겁니다. 

 

"어? 저는 돌을 맞은 게 아닌데요? 자고 일어났더니 크랙이 길어져 있던데요? "라고 해봤지만 업체 측에서는 너무나도 많이 겪는 일이기 때문에 물어볼 거예요. "혹시 얼마 전에 와이퍼 교환하셨나요? "....

 

어?  어떻게 알지?  " 네... 교환했어요." 

 

라고 하니 복원집에서 "와이퍼 교환하다가 내리찍은 것은 복원이 안됩니다~ " 라는 답변을 듣게 되실 겁니다. 

 

3. 왜 안되나? 다른 건 30센티도 수리를 하던데!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한 뺨이 되는 크랙도 수리를 많이 했던데... 

 

내 건 10센티 정도밖에 되질 않는데 왜 수리가 안된다 하지? 

 

여기저기 찾아보니 40센티가 넘는 것도 수리를 한 적이 있던데.... "이 사람들이 유리교환을 하라고 유도를 하나?" 

 

이런 생각마저 들게 됩니다. 

 

그게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10센티 이상으로 길어져 버린 크랙들을 롱크랙이라고 부르는데요. 보통 10센티~ 40센티가량으로 길어진 크랙들도 수리를 해서 탑니다. 

 

다만, 타격부위에 여러 잔갈래가 있는 것들은 제외하고 타격점이 깨끗한 것들만 수리를 하게 되죠. 

 

왜냐하면, 잔갈래가 많은 것들은 금이 그쪽부터 또 살아날 재발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와이퍼 찍은 걸로 인해서 길어진 크랙들은 99퍼센트 잔갈래가 매우 많게 형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크롤 하단 확대한 사진 참고)

4. 안전하게 와이퍼 교환하는 법

그럼 와이퍼를 안전하게 교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와이퍼를 탈 착한 후 쇠뭉치를 올려놓은 상태에서 손으로 내려본 후에 쇠뭉치 끝이 닿는 유리부위에다가 수건을 미리 갖다 대어 놓은 상태로 와이퍼 교환을 하면 됩니다. 

 

고층빌딩에서 뛰어내리려는 사람이 있을 때 소방서에서 하단에 에어매트를 갖다 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미리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죠.

 

실제로 이 위험성을 알고 있는 업체들은 필히 이를 준수하면서 와이퍼 교체를 합니다.

 

와이퍼 교환은 차종마다 다 방법이 다르니깐 유튜브에서 "OOO차종 와이퍼 교환"이라 검색하시고 보면서 작업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5. 차유리교환 싸게 하는 법

이상으로 와이퍼 교환하다가 쇳덩이가 내리쳐서 발생한 크랙은 잔갈래가 매우 많이 형성이 되기 때문에 복원을 해봐야 또다시 크랙이 길어질 위험성이 높아서 해당업체들에서 작업을 하지 않고 교환을 권유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교환이라도 저렴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유리교환비용은 업체마다 천지 차이입니다.  일부 비양심적인 업체는 저렴한 가격만을 내세워서  야메로 시공하는 업체들도 다반사입니다.  너무 저렴한 곳은 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첫째, 가장 비싸게 받는 곳은 사업소입니다.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그것 때문에 믿고 찾아오는 손님이 워낙에 많으니 비싸게 받아도 수요가 끊임없이 많으니 가장 비싼 게 당연하다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저렴하게 교환하려고 하니 사업소는 피해야 합니다.

 

두 번째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명  "OO 차유리교환"을 검색하시면 개인이 운영하는 차유리교환만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두세 군데 견적을 받아보고 결정합니다. 

 

세 번째, 보다 저렴하게 교환하기 위해서는 위의 두 번째 업체들에게 정품 말고, 비품 유리가 있는지를 문의하시면 됩니다. 

비품이라 해서 쓰던 중고유리가 아니라 정품이 아닌 중국산 수입유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앞유리는 경차부터 해서 대형차까지 모든 차량의 앞유리는 이중접합 유리입니다. 

이중접합이라는 것이 별게 아니고 얇은 유리두장을 붙인 유리라서 이중접합인데요. 

 

유리와 유리사이에 투명한 접착필름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는 고속으로 운행하는 차량이 충돌사고가 발생 시 유리파편이 운전자의 얼굴에 튀어서 절상 사고가 나는 것을 방지하고자 유리 중간에 필름을 넣은 것인데요. 

 

얇기 때문에 잘 깨지며 잘 깨지기 때문에 폐차장에서도 앞유리는 잘 뗄 수가 없어서 전기톱으로 그냥 유리를 잘라서 폐기시켜 버립니다. 

 

떼다가 상처가 생기면 그게 또 크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앞유리는 중고유리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옆유리나 뒷유리는 통유리가 많으므로 폐차장에서 재활용이 잘 되지만요.

 

※ 비품유리는 정품과 무엇이 다를까?

 많이들 하는 질문입니다. 

 

정품유리 말고 비품 유리가 있다고 하던데 과연 얼마나 다를까? 

 

첫째, 정품마크가 찍혀있지 않습니다. 

둘째, 성능면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유리의 강도는 99퍼센트 동일합니다)

셋째,  요즘은 첨단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많은데 그 부분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유리교환업자에게 정확하게 묻는 게 가장 완벽합니다 )

넷째, 기능적으로 제가 생각하기엔 안 알려주면 이게 정품인지 비품인지 절대 모를 정도로 운전자가 운전할 때는 똑같습니다. 

 

참고로 중고차매매시장에서 차를 샀는데 유리가 새 유리처럼 깨끗하다? 전부 비품유리로 교환되어 있습니다. 

 

중고차매매딜러가 비싼 돈 들여 정품으로 교환하는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되고, 중고차를 산분은 유리는 정품일까 비품일까 신경도 쓰지 않고 그냥 타고 다닙니다. ㅋ

 

 

 

이상으로 오늘은 차유리교환에 관련된 내용도 같이 소개를 드렸습니다. 

부산, 경남(양산, 김해, 창원) 쪽에 계신 분께서는 댓글로 쪽지 남겨주시면 양심적으로 시공하면서 보다 저렴하게 시공하는 분을 소개해드릴 테니 댓글 남겨주시면 되시고요. 

 

다른 지역 분들은 위의 방법을 이용해서 보다 저렴하게 교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와이퍼교환하다가 생긴크랙사진
와이퍼로 내리쳐서 발생한 크랙 ( 잔금이 매우 많이 형성되어 있음) 그중의 한줄이 길어진것일뿐.